-
220814_IT/과학 & 경제시사 및 이슈 2022. 8. 14. 23:41
1. “손흥민 경기 보려면 돈내” OTT가 흔드는 보편적 시청권
- 몇달 전만 해도 케이블 스포츠 채널에서 무료로 보던 손흥민 출전 경기가 전면 유료화
- 프리미어 리그 국내 독점 중계권을 확보한 스포티비(SPOTV)가 유료 온라인동영상서비스(OTT)와 유료 케이블 채널에서만 토트넘 홋스퍼 경기를 중계하면서 보편적 시청권 논란이 재점화
- 코로나19 일상회복으로 오티티 가입자 수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기존 가입자를 묶어두면서 새 가입자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이 고정팬이 탄탄한 인기 스포츠 중계라는 것
- 이달 초 국회 입법조사처가 발표한 ‘2022 국정감사 이슈분석 보고서’에는 오티티 등의 스포츠 독점 중계와 보편적 시청권 논란이 주요 주제
출처) https://n.news.naver.com/mnews/article/028/0002602328?sid=101
2. 네이버·현대차, ‘자율주행스타트업’ 투자 엇갈린 행보
- 네이버는 라이다 인지 솔루션 자율주행 기업에, 현대차는 라이다 없는 자율주행기업을 인수
- 네이버가 인수한 뷰런테크놀로지는 현대차 자율주행연구센터 출신이 만든 회사이고, 현대차가 인수한 포티투닷은 네이버랩스 대표가 만든 기업이라는 점도 이색적
출처) https://n.news.naver.com/mnews/article/018/0005292239?sid=105
3. 팝콘과 립스틱…'오픈런' 줄어도 이것은 남았다 [홍키자의 빅테크]
- 감염병이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게 만들자, 해외여행 경비 수준의 고가 제품인 명품 소비가 역설적으로 늘어남
- 신세계백화점은 여성패션·남성패션에서 34%가량 매출 신장률을 보였고,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도 같은 카테고리에서 평균 18%씩 매출 신장률을 보임
-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에 따른 뷰티용품에 대한 관심 급증
- 현대백화점의 역대급 실적을 견인한 카테고리의 네 번째에 '뷰티'가 차지하는 모습에서 이러한 분위기를 엿볼 수 있음
- 극장 매출의 핵심은 사실 영화 관람료가 아닌 팝콘, 콜라 등 주전부리
- 증권가는 올해 3분기에도 2분기와 유사하게 양호한 실적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
출처) https://n.news.naver.com/mnews/article/009/0005004165?sid=105
'시사 및 이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20828_IT/과학 & 경제 (0) 2022.08.28 220824_IT/과학 & 경제 (0) 2022.08.24 220811_IT/과학 & 경제 (0) 2022.08.11 220809_IT/과학 & 경제 (0) 2022.08.09 220807_IT/과학 & 경제 (0) 2022.08.07